작성일
2024.02.20
수정일
2024.02.20
작성자
의과대학
조회수
59

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(개정 2024.2.14. 세칙 제54호)

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 일부개정세칙안

1. 개정사유

  . 교육과정위원회 심의?의결 절차 완료된 사항을 반영

  . 학생지도 강화 등 실제 시행되고 있는 사항을 반영

  . 교육과정 운영과 평가에 용이하도록 개정

2. 주요골자

 

연번

구분

주요 내용

1

의예과 교양선택 효원브릿지 과목 이수 학년학기 제한 해제

? 1학년 1학기 제한을 풀어 학생들의 학점 이수 용이

2

4학년 선택임상실습 평가방법 변경

? 준상대평가 S/U 평가

? 교육과정위원회 심의·의결 절차 완료된 사안 [책임교수 의견 수렴, 의과대학 교육과정위원회 심의·의결 (2023.10.24.), 부산대학교 본교 교육과정위원회 심의·의결 (2023.12.8.)]

3

1, 2학년 전공선택 평가방법 변경

? 상대평가 준상대평가

? 책임교수 의견 수렴 및 의과대학 교육과정위원회 심의·의결 완료된 사안 (2023.10.24.)

4

의예과 입학시 시행하는 심리검사 추가

? 다면적 인성검사 다면적 인성검사/적응역량검사

? 효원상담원 지원 가능

5

학업적 어려움이 예상되는 학생은 과정책임교수에게 학업부진 상담 신청 가능

? 학생지도를 강화하여 2023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되고 있는 사안임

6

교육 모니터링 항목과 주체 및 수집 시기

? 별표추가

? 교육 모니터링 사항을 구체화하여 평가 용이

3. 토의사항: 해당 없음

4. 참고사항

  . 관계법규 : ?부산대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규정?

  . 예산조치 : 해당없음

  . 심의

    1) 의과대학 교육과정위원회: 2024.1.31.() ~ 2.2.()

    2) 대학위원회: 2024.2.5.()

구 조문 대비표

 

현 행

개정안

14(선택과목)

의예과 교육과정에 편성된 교과목 이외에 타 학과() 전공과목을 이수했을 시 최대 2과목까지 의예과 전공선택 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.

의예과 신입생은 교양선택 효원브릿지(8영역) 과목(기초화학, 기초물리학I, II), 전공선택 과목(기초생명과학) 중에서 본인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선택하지 않았던 과학탐구 영역의 과목을 모두 1학년 1학기에 필수 이수해야 한다.

14(선택과목)

의예과 교육과정에 편성된 교과목 이외에 타 학과() 전공과목을 이수했을 시 최대 6학점까지 의예과 전공선택 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.

의예과 신입생은 교양선택 효원브릿지(8영역) 과목(기초화학, 기초물리학I, II), 전공선택 과목(기초생명과학) 중에서 본인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선택하지 않았던 과학탐구 영역의 과목을 <삭제> 필수 이수해야 한다.

23(임상실습과정 평가)

~(생략)

일반내과학실습, 해외임상실습, 학생인턴 I, II, 선택심화실습의 성적평가는 S/U로 한다.

23(임상실습과정 평가)

~(현행과 같음)

일반내과학실습, 해외임상실습, 학생인턴 I, II, 선택심화실습, 선택임상실습의 성적평가는 S/U로 한다.

26(성적)

~(생략)

상대평가 등급 비율은 A0 이상이 20% 이내(, A+8% 내외), B+ 25% 내외, B0 25% 내외, C+ 이하가 30% 이상(, C0 이하는 10% 내외)이 되도록 배정한다. 임상실습과정의 경우 예외로 둔다.

26(성적)

~(현행과 같음)

상대평가 등급 비율은 A0 이상이 20% 이내(, A+8% 내외), B+ 25% 내외, B0 25% 내외, C+ 이하가 30% 이상(, C0 이하는 10% 내외)이 되도록 배정한다. 전공선택과 임상실습과정의 경우 예외로 둔다.

33(학생정신건강 관리 시스템)

의예과 입학시, 의학과 진입시, 의학과 임상실습전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 이해와 심리적 문제 진단을 위한 심리검사를 실시하고, 추후 상담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.

1. 의예과 1학년: MMPI(다면적 인성검사), BDI(우울검사), BAI(불안검사), Y-BOCS(강박검사), MBTI(성격검사)

2. 의학과 1학년: BDI, BAI, Y-BOCS

3. 의학과 3학년: BDI, BAI, Y-BOCS

4. 선택 검사: Holland 직업적성검사

(생략)

33(학생정신건강 관리 시스템)

의예과 입학시, 의학과 진입시, 의학과 임상실습전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 이해와 심리적 문제 진단을 위한 심리검사를 실시하고, 추후 상담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.

1. 의예과 1학년: MMPI(다면적 인성검사)/Mindfit(적응역량검사), BDI(우울검사), BAI(불안검사), Y-BOCS(강박검사), MBTI(성격검사)

2. 의학과 1학년: BDI, BAI, Y-BOCS

3. 의학과 3학년: BDI, BAI, Y-BOCS

4. 선택 검사: Holland 직업적성검사

(현행과 같음)

34(학생상담)

~(생략)

상담의 내용과 사적인 정보는 철저하게 비밀로 유지되나, 내담자 학생이 서면으로 정보 공개에 동의하였거나, 자해나 자살 등으로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을 위협에 이르게 하는 위험한 상황에서는 상담 내용을 공개할 수 있다.

 

상담

대상

상담자

방법

시기

기초

면담

의예과 입학생 전원

의예과 담임 교수

1:1 상담

의과대학

입학시

생활/진로/

학업상담

의예과/의학과

  희망 학생

교육부학장

의예과장/의학과장

학년 담임교수

면담조 지도교수

의학교육학교실 교수

1:1 혹은

그룹 상담

상시

의예과/의학과

  학생 전원

면담조 지도교수

1:1 혹은

그룹 상담

학기당

1회 이상

(지도교수

상담제)

학업부진

상담

학업적 어려움이

  예상되는 학생

해당 학년 담임교수

1:1 상담

학기 초

<신설>

과정별 학업성적

   하위권 학생

학기별 유급 대상자

    

교육부학장

시기 책임/부책임 교수

과정 책임/부책임 교수

국시대책위원

    

1:1 상담

상시

장학

상담

학업지원 장학금 신청자

의학과장

1:1 상담

상시

심층 심리

상담

진단용 심리검사

  결과에서

  이상 소견이

  발견된 경우

심리 상담 희망자

효원상담원 양산분원

  전문상담원

정신건강의학과 교수

외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의사

1:1 상담

주제별

집단 상담

상시

 

34(학생상담)

~(현행과 같음)

상담의 내용과 사적인 정보는 철저하게 비밀로 유지되나, 내담자 학생이 서면으로 정보 공개에 동의하였거나, 자해나 자살 등으로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을 위협에 이르게 하는 위험한 상황에서는 상담 내용을 공개할 수 있다.

상담

대상

상담자

방법

시기

기초

면담

의예과 입학생 전원

의예과 담임 교수

1:1 상담

의과대학

입학시

생활/진로/

학업상담

의예과/의학과

  희망 학생

교육부학장

의예과장/의학과장

학년 담임교수

면담조 지도교수

의학교육학교실 교수

1:1 혹은

그룹 상담

상시

의예과/의학과

  학생 전원

면담조 지도교수

1:1 혹은

그룹 상담

학기당

1회 이상

(지도교수

상담제)

학업부진

상담

학업적 어려움이

  예상되는 학생

해당 학년 담임교수

1:1 상담

학기 초

학업적 어려움이

  예상되는 학생

과정책임교수

1:1 상담

과정중

과정별 학업성적

   하위권 학생

학기별 유급 대상자

    

교육부학장

시기 책임/부책임 교수

과정 책임/부책임 교수

국시대책위원

    

1:1 상담

상시

장학

상담

학업지원 장학금 신청자

의학과장

1:1 상담

상시

심층 심리

상담

진단용 심리검사

  결과에서

  이상 소견이

  발견된 경우

심리 상담 희망자

효원상담원 양산분원

  전문상담원

정신건강의학과 교수

외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의사

1:1 상담

주제별

집단 상담

상시

 

<신설>

[별표 IV] 교육 모니터링 항목과 주체 및 수집 시기

[별표 IV] 교육 모니터링 항목과 주체 및 수집 시기

구분

시기

모니터링 항목과 주체

입학

매년

입학정보

[행정실]

성별, 입학전형

고교유형, 고교소재지

현역/재수/삼수이상

수업·과정

과정

계획~운영~종료

Context

[의학교육지원실]

과정성과, 수업성과 분석

과정성과와 수업성과의 연계

Input

[학생모니터링그룹]

수업/실습 교수와 시수

평생학습 전략과 평등원칙 준수 여부

[의학교육지원실]

교수직급별 수업시수 분석

교육과정운영비 조사

Process

[학생모니터링그룹]

과정구성과 내용

수업순서에 대한 의견

수업방법

학생평가방법

형성평가 횟수와 방법

시험횟수와 유형

평가 후 피드백

수업변동률

교수별 수업

[학생모니터링그룹]

병원별 실습시간

과학적방법/근거중심의학 교육

의료환경변화를 반영한 교육

실습방법

환자진료참여와 피드백

실습변동률

성적입력시기와 피드백

이의제기 과정

Product

[학생모니터링그룹]

과정성과 달성도 자기평가

[의학교육지원실]

학생평가 분석

강의평가설문(과정, 교수별, PBL)

포커스그룹인터뷰

[학생모니터링그룹]

임상실습과정성과 달성도

구체적증상/수기 경험 횟수와 달성도 자기평가

[의학교육지원실]

학생평가 분석

임상실습평가설문

시기·졸업

학년말

Context

[의학교육지원실 & 의학교육학교실]

사명, 교육목적과 목표, 졸업성과의 타당성

지역사회 현황과 의견

의료환경 변화

학습환경과 문화

Input

[의학교육지원실]

시설 만족도

Process

[의학교육지원실]

기초의학, 임상의학, 의료인문학 간의 통합과 조화

선택과목 운영

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의 균형

임상실습 순환과 표준화

Product

[의학교육지원실 & 의학교육학교실]

학생의 향상 정도

교육성과 도달도

도달하지 못한 학습성과와 학생 분석

진급, 낙제, 중도탈락 비율

교육만족도

졸업 전후

Product

[의학교육지원실 & 의학교육학교실]

의사국가시험 합격률

졸업성과별 수행능력

입학과 비교한 수행능력

학습상황 분석

진급, 낙제, 중도탈락 비율

진로

졸업후 역량 정보

교육만족도

코호트

상시

교육성과

[의학교육지원실]

[재학생 코호트]

수행능력(학점, 시기별, 졸업성과별)

입학과 비교한 수행능력

학습상황 분석

진급, 낙제, 중도탈락 비율

학습부진/유급자 면담 기록, 정신건강검사(성격유형, 심리상태)

[졸업생 코호트]

의사국가시험 합격률

진로

졸업후 역량 정보

정신

건강

학년초

성격유형

심리상태

[의학교육지원실]

MMPI(다면적 인성검사)

Mindfit(적응역량검사)

BDI(우울검사)

BAI(불안검사)

Y-BOCS(강박검사)

MBTI(성격검사)

Holland(직업적성검사)

 

 

 

첨부파일